최근 직구를 하시는 분들이 참 많아진 것 같습니다.
C커머스(알리,타오바오등)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아지고, 아마존 직구도 11번가 때문에 엄청 늘었다고 하네요.
특히 알리익스프레스(이하 알리)나, 테무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이 증가했는데요~
저렴한 가격도 가격이지만 한국에서는 구하지 못하는 부품? 같은 것들을 구할 수 있어서 이용하는 분들도 많으신 것같아요.
그런데 가끔 알리에서 주문을 하고 나서 배송이 늦어 확인을 해보면
"세관에 의해 배송 물품 통관이 임시 계류 되었습니다" 라는 안내가 뜰 때가 있죠???
뜨아~ 이건 또 뭐야~!
말 그대로 세관에 물품이 계류된 상황입니다.
그럼 이럴 땐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원래 직구는 구매 후 배송이 될 때까지 기억에서 지우는 것이 정신건강에 유익하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기다리는 것이 답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관" "계류" 평소에 못보던 단어들이 등장하면 궁금해지는 것이 우리 심리니깐 확인을 해보면 좋겠죠?
이럴 때 방문해야 하는 사이트가 바로 UNI-PASS 사이트 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바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우측 상단에 M B/L - H B/L 을 체크해주세요.
그리고 중간칸을 보시면 운송장번호 입력 란이 있습니다. 여기에 운송장 번호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운송장 번호는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확인하시면 되겠죠??
조회를 누르시면 상세조회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빨간색 표시된 항목을 확인해주세요.
관리대상검사여부, 반출외무과태료, 신고지연가산세에 Y가 체크되어 있지않다면, 큰 문제 없이 통관이 완료되어 배송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Y가 표시되어 있다면 해당 입항세관에 문의를 하셔야 합니다. 입항세관은 우측에 표시 되어 있습니다.
특히 IPR(지식재산권: 저작권,상표권,디자인권 등) 위반 품목이라고 나올경우 배송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ㅠㅠ
그럼 "세관에 의해 배송 물품 통관이 임시 계류 되었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오면 마음에 안정을 위해 유니패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